TOLI_학습유형검사(대학용)

학습과 관련된 다양한 심리적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측정, 개인의 학습유형 확인 및 학습유형에 적합한 학습방향 설정에 활용

검사개요

영역 진담검사 대상 문항수 검사시간 검사시기
학습 TOLI_학습유형검사(대학용) 신입생 127문항 40분 학기초

검사소개

본 검사는 학습과 관련된 다양한 심리적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측정하여 개인의 학습유형을 확인하고, 각 학습유형에 적합한 학습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검사입니다. 학습과정에 있 어 학습자 개인의 장/단점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분류된 13개의 학습 유형은 학습자의 관점에서 보다 직관적이고 친숙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명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교 및 다양한 장면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내용구성

검사 신뢰도 응답자가 검사에 성실하게 임하였는지에 대한 정보 및 응답 결과를 신뢰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
  • 반응일관성
  • 부주의성
  • 사회적 바람직성
  • 무응답
개인적 특성 학업적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의 성격 특성에 대한 정보
  • 자아탄력성
  • 자신감
  • 성실성
학습정서 학업수행 과정에서 경험하는 주된 정서와 학습자의 정서조절 수준에 대한 정보
  • 부정정서
  • 긍정정서
  • 정서조절
학습동기 학습자의 학업 동기 및 학업적 목표에 대한 정보
  • 부정동기(무동기, 외적동기)
  • 긍정동기 (성공동기, 내적동기)
학습전략 학업의 능률을 높일 수 있는 학습전략을 어느 정도 활용하는지에 대한 정보
  • 수업활용
  • 시간활용
  • 기술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