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CL대학생활적응검사1차

대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적응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는 영역을 5가지 적응영역으로
구성(대학적응/학업적응/ 관계적응/정서적응/진로적응), 학교 생활에 부적응하는 학생의 탐색 및 학생상담의 기초자료로 활용

검사개요

영역 진담검사 대상 문항수 검사시간 검사시기
인성 TACL대학생활적응검사1차 신입생 104문항 30분 2학기초

검사소개

대학생활 적응검사는 대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정도를 확인하고, 적응의 과정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검사입니다. 본 검사에서는 학생이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 는 원인으로, 학생이 선택한(또는 재학중인) 대학에 대한 가치판단, 학업적 어려움으로 인한 부적응 과 학업포기,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다양한 문제들, 개인의 신체적· 정서적 상태, 대학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진로와 관련된 영역을 중요시 여기는 경향을 소개하고 있습 니다. 이와 같은 한국 대학생의 특성을 반영한 5개의 적응영역과 대학생활 지속 기간에 따라 다르게 구성된 핵심요인들의 적응수준을 토대로, 검사 시점의 대학생활 적응 정도, 대학 중도이탈 가능성, 학생이 경험하는 부적응의 원인, 적응수준 개선을 위한 전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용구성

하위요인 측정내용
대학적응 영역 대학에 대한 만족 대학에 대해 기대하고 만족하는 정도
전공에 대한 만족 전공에 대해 기대하고 만족하는 정도
경제적 안정성 대학 재학에 필요한 비용의 부담 정도, 학비마련의 안정성
학업적응 능력 학업수행 의지 대학에서의 학업활동에 대한 인식, 동기부여 되어 있는 정도
학업이수 기초 능력 본인이 보유한 학습전략에 대한 주관적 평가
학업성취 수준 학습방법에 대한 이해도, 자신의 학업성취에 대한 주관적 평가
관계적응 영역 대인관계 형성의지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고자 하는 의지와 노력의 정도
의사 표현 능력 의사소통 과정에서 자기 생각이나 의견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능력
공감 및 지지 능력 다른 사람의 문제 상황을 정서적으로 공감하고 지지하는 능력
교수와의 관계 재학중인 대학의 교수님과 친근감을 느끼는 정도
대학활동 참여 수준 대학에서의 발생하는 공동체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정도
정서적응 영역 정서적 안정 학생의 정서적 상태가 안정된 정도
정서조절 효능감 정서조절 능력 및 자기 효능감의 수준
정서적 충격 대학생활 과정에서 겪은 사건(사람)이 개인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
진로적응 영역 진로 및 자기 이헤 희망하는 진로와 자기 자산에 대한 이해 정도
진로결정 효능감 진로결정을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와 자신감
대학생활 관련
설문문항
신입/재학생 공통 가족관계, 경제적 환경, 주거문제, 통학문제, 종교문제 등
학기초 학생 대상 출신고교 유형, 재수경험, 입학유형, 대학정보 획득 경로 등
학기말 학생 대상 상담만족, 대학생활, 중도이탈사고, 학습시간, 동아리활동 등